|
지난 주말 오후… 아이들과 함께 미리 예약해놓았던 행복 안전체험관으로 갔었습니다.
예전에 한번 갔었지만 그때는 어렸을 때였고 이제는 더 커서 안전체험을 기억할 나이가 되어서 한번 갔었는데 혹시나 하여 ‘여기 온 적 있는데 기억나’ 하고 물었더니 역시 기억이 안 난다고 하더라고요. ^^
행복안전체험관 입구에 도착을 하였습니다. 예약 시간이 오후 3시인데 저희는 2시 40분에 도착을 하였습니다. 차들이 없어서 오늘은 우리가 전세를 내었구나 했는데 50분이 넘어가자 사람들이 오더라고요. 그래서 아이 6명에 부모님들까지 총 11명이 체험을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게 아닌가 하시겠지만 전혀 아닙니다. 앉을 수 있는 자리도 많이 있어서 체험에는 아무런 지장도 끼치지 않았습니다.
층별 안내도와 울산 남구를 대표하는 캐릭터인 장생이와 해울이입니다. 인터넷으로 볼 때는 귀엽더니 직접 보니 더 귀엽네요… ㅎㅎㅎ
1층은 다목적 휴게실과 심폐소생술(CPR) 체험장, 생활안전체험장이 있고, 2층은 교통안전체험장, 화재안전체험장, 연기대피체험장, 화재탈출체험장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한번 다 돌아보실까요?? ^^
생활안전체험장
생활안전체험장입니다. 말 그대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전기감전 체험과 지진 시뮬레이터 체험이 있는데, 먼저 전기감전 체험부터 보시겠습니다. 전기감전 체험은 가정 내 전기기구 점검 요령 및 누전 시 발생되는 현상을 알려주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그중 우리가 흔히 문어발식 콘센트라고 하는 멀티탭을 주로 알려주는 교육을 하는데 불량 콘센트를 연출하여 스파크 및 감전 음향이 나옵니다. 아이들이 그걸 기억했다가 집에 와서 TV 뒤에 멀티탭을 보더니 ‘어, 위험하다’ 이러더군요… ㅎㅎㅎ
다음은 지진 시뮬레이터 체험하는 공간입니다. 이곳은 지진 발생 시 대피요령을 알려주고 지진 시뮬레이터 체험 시 실제 상황을 연출해 줄 뉴스속보를 영상으로 송출해 주는 것을 체험하게 됩니다.
몇 년 전 경주 지진이 일어났을 때 당시 걷지도 못하고 누워있는 아이들을 안고 피난을 갔을 때가 생각이 났습니다. 정말 엄청나게 놀랬는데 그 당시에는 부끄럽게도 매뉴얼대로 못 움직이고 마음만 급해서 빨리 움직였던 게 기억이 나서 부끄러웠습니다. 그런 일이 다시 일어나면 안 되겠지만 다시 일어난다면 지진 매뉴얼을 기억하고 할 자신이 있습니다. ^^
심폐소생술(CPR) 체험
다음은 1층 반대쪽에 있는 심폐소생술 체험장입니다. 영상 자료를 통하여 심폐소생술(CPR)을 교육해 주고, 심폐소생술(CPR) 연습용 인체모형을 통하여 실제로 심폐소생술(CPR)을 실습할 수 있는 체험장입니다.
영상 자료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만화로 된 것이 나왔는데 상당히 재밌기도 하고 교육적이기도 하고 그렇더군요. 초등학생 아이는 어디서 해봤는지는 기억이 안 나지만 이걸 해봤다며 곧잘 하였고 설명해 주시는 분께서 잘한다고 칭찬도 해주셨습니다.
교통안전체험장
2층으로 올라가면 가장 먼저 보이는 교통안전체험장입니다.
도로를 재현하여 도로 교통안전 수칙을 학습하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교통안전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도로와 횡단보도에서 안전하게 걷는 습관을 교육하고, 보행 신호등 및 차량 신호등 및 건널목에서의 걷는 습관을 교육해 주십니다. 횡단보도에서 걷는 방법을 연습하고 나서 스쿨버스를 안전하게 승차, 하차하는 법을 교육해 주십니다. 아주 꼼꼼하게 안전벨트 매는 법도 알려주시며 나이가 어린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설명도 해주시고 너무 감사했습니다.
화재안전체험장
화재안전체험장입니다. 가상 화재상황을 경험해 보고, 화제 진압 및 화재 신고요령을 학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화재진압체험이 있는데 가상 화재상황 체험을 통하여 소화기 및 소화전 사용방법을 숙지하고 소방관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아이들의 몸 사이즈에 맞추어 소방관 제복을 입는데 이것부터 아이들이 좋아하더군요. 저희 아이는 흥분하여 소리를 지르고 난리도 아니었습니다.
그 다음 소화기로 화재진압을 하였고, 화재진압을 성공적으로 하고 나서는 뿌듯하다는듯한 표정을 지어 보이는데, 그 모습이 저희에게는 웃겼습니다. ^^
연기대피체험
그 바로 옆으로는 연기대피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 있었습니다. 화재 발생 시 발생한 연기 속에서 신속하게 대피하는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곳은 말 그대로 연기가 나면 체험할 수가 있어서 부모님은 밖에서 저기 보이는 화면만 볼 수가 있으며 안으로 들어간 아이들은 안내해 주시는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서 움직이게 됩니다.
화재탈출체험장
마지막으로 보이는 곳이 화재탈출체험장입니다. 화재 상황 속에서 완강기 등을 사용하여 신속하게 탈출하는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먼저 보이는 것이 원통형 탈출체험으로 외부 원통형 비상탈출 체험 교육인데 행복안전체험관 건물 밖으로 있던 미끄럼틀이 바로 이 공간입니다. 아이들은 미끄럼틀을 탄다고 신이 났더군요.. 지난 주말에 먼저 물놀이장을 다녀왔는데 거기서 탔던 미끄럼틀은 재미가 없었다며, 이걸 한 번 더 타고 싶다고 했지만 안되는 건 어쩔 수가 없었죠…
그다음은 완강기 체험으로 완강기 착용 방법 및 사용방법, 완강기를 이용한 탈출 방법을 교육을 하는데 여기서는 큰 아들만 완강기를 이용하여 내려오는 체험을 하였습니다.
더위와 재미 두 가지를 모두 잡은 울산 남구 행복안전체험관… 잘 보셨는지요??
아이들의 눈에서 재밌게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설명을 재밌게 해주신 해설사님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행복안전체험관은 예약을 통한 접수만 가능합니다… 밑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