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현대인들은 계단보다는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등을 자주 이용하고 있다. 내 몸이 조금이라도 편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몸이 편한 대신 우리 몸에는 좋다고 할 수 없다.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 대부분 운동이 부족한 편이다. 시간을 할애해 운동을 하겠다고 다짐하며, 각종 스포츠센터에 가서 등록해 보지만 대부분 작심삼일에 그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마음먹은 만큼 내 몸을 위한 운동은 그리 쉬운 편이 아니다.
이 때문에 남구보건소가 지난 2017년부터 일상 속 계단 걷기 활성화를 위해 공공기관이나 아파트 등에 건강계단을 조성하고 있다.
계단이용의 효과와 층별 칼로리 소비효과 등 시설별 특성에 맞는 맞춤 디자인을 가미해 계단 걷기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여 지루하지 않게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도록 설치했다.
지난해까지 총 27개소에 설치했으며, 2018년 남구 걷기 실천율이 38.3%에서 2021년 40.4%로 꾸준한 오름세를 유지하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실제로 계단 오르기 운동은 다이어트 큰 효과가 있다. 우리 몸에 큰 근육인 허벅지와 복부, 엉덩이 근육을 강화시켜주면 기초 대사량이 높아져 열량소비가 크게 되면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이다.
또한, 당뇨, 고혈압 초기증상, 고지혈증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계단 오르기 운동 효과는 10분에 약 100kcal 가까운 열량이 소비된다.
평지를 걸을 때 같은 시간과 비교해 볼 때 약 1.5배 가까운 칼로리를 소모한다.
계단 오르기 운동은 처음 시도하는 분이나 운동을 막 시작한 초보 분들은 근력이 없기 때문에 힘들 수도 있다. 하지만 계단을 오르다보면 익숙해 질 것이다.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운동 속도를 상승시켜 빠른 속도로 올라가면 되지만, 내려갈 올 때는 무릎관절과 근육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소중한 내 몸을 위해 생활 속에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 운동을 지금이라도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