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구 명예기자 배재록
지난 10월 19일 신정2동에서는 푸른공원에서 베스트행정서비스의 날을 진행했습니다.
베스트 행정서비스의 날은 정책제안에서부터 현장 및 생활민원처리, 건강 상담, 가전기기 및 자전거 수리, 분갈이, 남구 구정홍보 등 한자리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신개념 행정서비스를 말합니다.
남구에서는 관내 14동을 순회하면서 주민들과 함께 직접 만나 소통하는 진정한 주민을 위한 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2022년 베스트 행정스비스의 날’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푸른공원에서 개최된 이날 현장 행정서비스는 건강부스, 자전거수리, 소형가전제품 수리, 화분분갈이, 칼갈이 등 주민편익 사업을 비롯한 5개 분야 20개 부스가 마련되어 제공했습니다.
◈ 주민편익분야 행정서비스
주민들이 가장 많이 찾은 부스는 단연 화분갈이 서비스였고 많은 주민들이 참가했습니다.
가정에 있는 화분을 가지고 오면 새로운 화초와 흙을 서비스 받을 수 있었습니다.
칼갈이 서비스도 150여 주민들이 참가해 줄을 서는 풍경이 벌어졌습니다.
가정에서 사용 중인 식칼 3개까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자전거 수리 서비스는 최대 1만 원까지 수리비가 지원됩니다. 1만 원 이상의 금액은 사용자가 부담해야 수리 가능했습니다.
소형 가전제품, 장남감 수리, 안경세척 서비스는 즉석에서 기술자들의 간단한 수리를 했습니다. 가전제품과 장난감들이 새것같이 수리 될 때마다 만족하는 분위기였습니다.
◈동 특화사업 분야 서비스
동 특화사업으로 친연비누 만들기와 어린이용품 나눔장터 등을 행사를 진행하여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신정2동 새마을문고회에서 개최한 도서 바자회에서 깨끗한 중고서적 판매했습니다. 1권에 1,000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도서를 판매하고 있어 매력적입니다.
즉석에서 맛있게 튀겨낸 쌀 뻥튀기를 먹으며 추억 속에 빠져 보기도 했습니다.
또 무료음료도 제공하여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 건강관리 분야 서비스
고혈압, 당뇨예방 상담 서비스를 실시했습니다.
전문 의사와의 상담과 점검을 통해 자신의 건강을 알아보는 유익한 서비스였습니다.
구강상담 부스도 운영되고 있어 서비스를 받아보았습니다.
평소 검진과 상담 받기를 미루어 왔는데 무료로 서비스를 받았습니다.
이밖에도 우울, 스트레스 측정과 상담 및 치매 상담 부스도 운영하고 있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었습니다.
◈생활상담 분야 서비스
행정복지센터까지 찾아가 상담하기 어려웠던 부분들을 상담 받아볼 수 있는 부스로
재래시장, 청년몰 홍보 부스와 소상공인 지원사업 홍보 부스가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일자리 지원 서비스도 진행하는 등 유익한 행사도 열리고 있었습니다.
이 부스에는 젊은 층 동민들이 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광경이 눈에 띄었습니다.
찾아가는 고충민원 상담부스에서는 무료 세금 상담 등 복지와 고충에 대한 편리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이밖에도 이태원 사태에서 실감한 심폐소생술 체험교육도 이루어졌습니다.
올해로 13년째 맞은 베스트 행정 서비스의 날은 매년 열리는 행사로 11월 11일 끝났습니다.
남구 주민들의 곁으로 다가가 작지만 유익한 지원을 하는 서비스로 정착되기를 기원합니다.
내년에도 이 행사를 통해 주민들과 직접 만나 소통하고, 진정한 주민을 위한 행정을 구현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